초청 연사 소개

성(Last name) 가나다순

* 사진을 클릭하시면 연사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하범식

    가오슝대학교
    동아시아어문학과 교수

    분과세션 2

    하범식

    가오슝대학교
    동아시아어문학과 교수

    대만국립정치대학 국가발전연구소에서 중국과 양안관계를 전공했으며 2009년 1월 《現階段中國對韓半島政策:以地緣經濟學觀點分析》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2009년 국민대에서 강의를 하였다. 2010년부터 대만 국립가오슝대학 동아시아어문학과 한국학전공에서 강사, 조교수, 부교수를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관심분야는 동북아 국제관계, 양안관계와 남북관계 비교, 한반도문제, 한국의 정치와 정책 등이며, 『外交與國際談判的藝術與智慧』, 『臺韓關係:交流、合作及政策比較』, 『臺韓關係的發展:過去、現在以及未來』 등의 공동저서를 냈고 대만의 핵심 학술지인 TSSCI(Taiwan Social Sciences Citation index) 저널 목록 명단의 『問題與研究』, 『政治學報』, 『台灣民主季刊』, 『中國大陸研究』 등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하였다.

    2017년 5월 국립가오슝대 한국연구센터를 출범 이후 지금까지 소장을 맡고 있다. 한국연구센터를 통하여 매년 컨퍼런스와 세미나 개최, 한국학 연구과제 수행, 한국 인문학강좌를 개최하여 대만의 한국학 연구자 간, 대만학자와 한국학자 간의 교류의 장을 제공, 신진학자 배양 및 미래 한국학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본 연구센터는 현재 대만 남부지역에서 유일한 한국연구센터로서 한국학 플랫폼으로 역할을 하며 대만의 한국학이 지역학으로 발전하는데 공헌하고 있다.

    Close
  • 하토야마 유키오

    前 일본 총리

    개막세션

    하토야마 유키오

    前 일본 총리

    1947년 2월 11일 생으로 일본의 93대 총리로 선출되었다(2009–2010). 일본의 유력 정치 명문가 출신으로 조부 하토야마 이치로는 1950년대에 총리를 지낸 바 있다.

    하토야마 전 총리는 엔지니어로서 교육을 받고, 동경대학교에서 학사 학위(1969년),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1976년)를 받았다. 1981년부터 센슈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했으며 1986년 홋카이도에서 하원의원으로 당선되면서 자민당의 일원으로 정치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그 후 새로 형성된 민주당(DPJ)에 합류하여 1996년에 공동리더를 지냈다. 2009년부터 민주당 총재를 역임했고 2009년 9월부터 2010년 6월까지 일본의 93대 총리로 활동했다. 2011년에는 러시아연방 우호훈장, 2013년에는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 우호훈장을 수여받기도 했다.


    정계를 떠난 후에도 하토야마 전 총리는 현재까지도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13년 5월부터 동아시아 공동체 연구소(EACI) 총재를 지내고 있으며, 공익재단 우애(Yuai) 이사장, 국제아시아공동체학회(ISAC) 명예고문, 일본-러시아협회 최고 고문 등의 직책도 맡고 있다.

    Close
  • 현승수

    통일연구원
    평화연구실 연구위원

    분과세션 2

    현승수

    통일연구원
    평화연구실 연구위원

    현승수 박사는 통일연구원 평화연구실의 연구위원이다. 일본 도쿄대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외교통상부 외교안보연구원 책임연구원, 한양대 아태지역연구센터 HK연구교수, 한국슬라브학회 연구이사, 한국유라시아학회 연구이사를 역임했다. 주요 연구영역은 러시아 및 유라시아 국제정치, 한반도와 러시아 관계, 분쟁 및 테러이다. 저서로는 『한반도 평화·번영 실현을 위한 국경 협력』(공저)『동북아평화협력구상과 유라시아 협력 추진을 위한 다자주의적 접근』(공저), 『중국의 부상과 중앙아시아』(공저) 등 다수가 있다.

    Clos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