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청 연사 소개

성(Last name) 가나다순

* 사진을 클릭하시면 연사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에즐 토예

    노르웨이 노벨위원회
    정치학자

    개막세션

    에즐 토예

    노르웨이 노벨위원회
    정치학자

    에즐 토예는 정치학자, 노르웨이 노벨연구소 전 연구실장이자 현 노르웨이 노벨위원회 위원이다.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박사학위(2006년)를 취득한 후 유럽을 포함해 전세계 대학교에서 강연했다. 저서로는 『스몰파워로서의 유럽 연합』(2010년)과 『중국의 부상은 평화로운가? 이론, 역사, 정치 및 미래의 관점에서 보는 강대국의 부상』(2018년) 등이 있다. 토예는 신디케이트 칼럼니스트이며 국제 매체에 전문가로 다수 출연했다.


    노르웨이인으로서 독일, 프랑스, 벨기에, 영국 및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 거주하며 근무했다. 오슬로대학교와 트롬쇠대학교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케임브리지대학 펨브로크 칼리지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영어와 노르웨이어에 능통하며 독일어와 스페인어로도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토예는 케임브리지대학에서 국제관계이론, 전쟁학 및 유럽학을 수학, 박사학위 논문은 "유럽연합 안보정책에 대한 미국의 영향”(1998-2004년)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2005년 뉴욕시로 이주하여 컬럼비아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에서 박사 펠로우십 프로그램을 이수했으며, 케네스 왈츠와 잭 스나이더 밑에서 공부했다.


    토예는 노르웨이 노벨연구소에서 연구부장(2012-2018년)으로 활동하던 중, 5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있는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노르웨이 노벨위원회 위원으로 선정되었고 2024년까지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다. 그는 현재 노르웨이에 거주하지만 전세계를 다니며 강연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또한 여러 정부 기관 및 비정부 기구에 외교 정책 분석가 및 고문으로서 조언을 제공하기도 한다. 노르웨이의 여러 신문의 칼럼니스트이며 국제언론을 통해서도 외교 정책 이슈에 대한 견해를 밝히기도 한다.


    세계 유수의 대학에서 강연을 하며, 노벨평화상 포럼, 발다이컨퍼런스, 레이지나대화, 아스타나클럽 등에서 연사로 참여하기도 했다. 

    Close
  • 미르코 팃체

    독일 할레경제연구소
    통계기반정책평가센터장

    특별강연 1

    미르코 팃체

    독일 할레경제연구소
    통계기반정책평가센터장

    미르코 팃체 교수는 할레경제연구소(IWH) 통계기반정책평가센터(CEP) 센터장이자 라이프니츠 과학협회 회원이다.

    2014년 설립된 통계기반정책평가센터는 고품질의 연구 및 정책평가를 교육과 결합한 플랫폼을 조성한다. 본 센터의 주 목적은 독일의 정책개입에 대한 인과효과분석(causal impact analysis)의 기반을 개선하는 것이다. IWH-CEP센터는 특히 기업 및 지역을 위한 국가보조금과 금융시장개입에 대한 평가의 실천방안의 취약점을 직접 다루기도 한다. 인과효과분석 방안 구현, 금융시장의 자금조달과정과 개입에 대한 전체 데이터 제공, 그리고 정책입안자, 과학계 및 대중 간의 집약적인 지식이전을 통해 통계기반정책평가센터는 결과의 재현가능성, 복제가능성 및 일반화가능성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는 신뢰할 수 있는 정책평가를 제공한다.

    팃체 교수는 2006년 IWH에 합류하였다. 2000년 브란덴부르크 기술대학교를 졸업 한 후 2004년 동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 후 2011년부터 2013년까지 도르트문트 공과대학교 공간계획학부 지역정책 객원교수로 재직했으며, 2014년에는 할레-비텐베르크 마틴루터대학교에서 교수 자격을 취득했다. 현재는 할레-비텐베르크 마틴루터대학교에서 경제학과 학사 및 석사 과정 강의를 맡고 있다. 

    Clos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