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청 연사 소개

성(Last name) 가나다순

* 사진을 클릭하시면 연사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안치영

    국립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 원장/중어중국학과 교수

    분과세션 2

    안치영

    국립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 원장/중어중국학과 교수

    안치영은 2007년부터 인천대학교 중어중국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는 중국학술원 원장을 맡고 있다. 서울대학교 정치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중국런민대학의 고급진수생(1996-1999), 일리노이 대학 방문학자(2013-2014) 등을 역임했다.
    중국정치 특히 개혁개방으로의 전환을 중심으로 하는 중국공산당의 역사를 연구해 왔으며, 현재는 중국의 정치엘리트 승계제도와 국경문제 등을 연구하고 있다. 

    Close
  • 왕웨이나

    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
    선임프로그램담당

    분과세션 2

    왕웨이나

    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
    선임프로그램담당

    왕웨이나는 현재 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의 선임프로그램 담당자이다.
    그녀는 2011년 GTI에 합류하기 전 중국 상무부 국제경제통상부에서 근무했다. 중국 상무부에 재직하면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메콩강경제권(GMS), 중앙아시아지역경제협력체(CAREC), 그리고 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 등의 기관들과 중국의 지역 협력 프로그램을 담당했다. 그 전에는 주(駐)프랑스 중국대사관에서 근무하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및 중국 간의 협력 업무를 담당했다.
    프랑스에서 근무하기 전 그녀는 유럽연합, 벨기에와 룩셈부르그와의 개발지원 분야에서 8년 이상 일했고, 기술 및 경제 협력 프로젝트의 식별, 관리 및 평가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왕사무국장은 EU 경제통화동맹(EMU), 국유기업 민영화, OECD 동료평가, 지역협력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으며 관련 논문 및 연구자료를 발표했다.
    중국 베이징외국어대학교에서 불어불문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Close
  • 우준팡

    대만 국립진먼대학교 평화연구센터
    연구원

    분과세션 2

    우준팡

    대만 국립진먼대학교 평화연구센터
    연구원

    우준팡 박사는 서울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현재 대만 진먼대학교 평화연구센터에서 재직 중이다. 박사학위 논문을 통해 양안관계에서의 진먼다오의 역할 재조명 및 양안관광교류의 관점에서 보는 교류유지 방안에 대해 고찰했으며, 중국-대만 간의 평화협상 과정 및 평화증진 매개체로서의 진만다오의 역할에 대해서도 모색했다. 우준팡 박사의 고향인 진먼다오이다. 현재 진먼다오는 중국과 대만 간의 평화로운 교류를 유지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해왔다. 우박사는 한반도 접경지역 개발과 남북한의 교류 속 접경지역의 역할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또한 동아시아의 평화 촉진을 위해 진먼다오에 대한 경험을 한국과 전세계와 공유하고자 노력한다. 

    Close
  • 이용헌

    인천광역시
    소통협력관 남북교류협력담당관

    분과세션 2

    이용헌

    인천광역시
    소통협력관 남북교류협력담당관

    남북교류협력담당관 이용헌
    2007년에서 2009년까지 군 의문사 진상규명위원회 위원으로 군대 내 의문사 진상을 규명하였고,
    2010년 6월부터 2011년 3월까지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 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 조사관으로 활동을 하였다.

    2012년부터 2017년까지 겨례하나 대외협력국장으로 재직하면서 북한에 어린이영양빵공장 운영을 지원하는 등 남북의 만남을 만들어왔다.

    2017년 9월부터 2018년 4월까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을 조사하였다.

    2018년부터 인천광역시 남북교류협력담당관으로 재직하면서 인천광역시가 남북교류의 중추도시로서 한반도 평화와 신뢰 구축을 위해 노력해왔다.

    Close
  • 이현주

    국토연구원
    한반도· 동아시아연구센터 부연구위원

    분과세션 2

    이현주

    국토연구원
    한반도· 동아시아연구센터 부연구위원

    이현주 박사는 현재 국토연구원 한반도·동아시아연구센터에 재직 중이며, 국토연구원에서 주로 남북경협, 북중 접경지역을 포함한 동북아 개발협력 및 한중 경제관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녀는 2018~2020년까지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의 전문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으며 현재 통일부 자체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녀는 2011년 1월 중국인민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이후 국책연구기관인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재직한 바 있다. 

    Close
  • 이용식

    인천연구원
    원장

    개막세션

    이용식

    인천연구원
    원장

    이용식 원장은 대표적인 지역연구자로서 인천이 안고 있는 도시문제에 대해 그동안 여러 차원에서 그 해법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학생운동을 시작으로 민주화운동, 그리고 시민운동에 헌신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시민정신의 발현을 통한 공동체 강화와 시민들의 삶의 질 개선 분야에서도 실천적 활동을 계속해왔다.


    박사학위 취득(행정학박사, 1992. 2.) 후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서 5년 동안 지방재정 분야 책임연구원으로 연구경험을 쌓았다. 이후 인천연구원 창립(구 인천21세기연구센터, 1996. 4.) 멤버의 일원으로 지역연구자의 길을 걸었다. 초기 충분한 연구인력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여서 다양한 분야의 연구과제를 수행해야 했던 경험은 종합적인 지역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지역에서 살고 일하며 냉전 체제 하에서 서울의 주변 도시였던 인천이 어떻게 왜곡된 모습으로 양적 성장을 거치며 심각한 도시문제를 배태하게 되었는지를 직접 목도하였다. 남북분단과 갈등 상황이 초래한 시민들의 생존위기와 도시의 기형적 팽창, 이로 인한 깊은 공간적·공동체적 상처를 직접 현장에서 체험하였다. 이를 치유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고 구체적인 현실에 적용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연구부장·부원장을 거쳐 현재 지역연구기관의 수장으로서 연구자들의 연구활동을 독려하고 있다.

    Clos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