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청 연사 소개

성(Last name) 가나다순

* 사진을 클릭하시면 연사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개막식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제7대 이사장으로, 성경륭 이사장은 대한민국 정부와 정책결정자들에게 유수의 정책연구와 정책자문을 제공하는 26개 정책연구기관을 관리·지원한다. 취임 이후 실질 정책과 학술적 이론간의 격차를 해소하고 유수의 정책을 설계·제공하는 소임을 갖고 “포용 성장” 및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기 위한 정책 체계를 구축하는데 기여했다. 국제적으로는 정부의 “신남방정책” “신북방정책”을 지원하고자 연구회 및 국책연구기관의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국내외 유수기관들과 새로운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K-방역” 관련 연구를 추진하였다.

    스탠포드대학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한림대학교에서 최근 은퇴까지 30년 넘게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한림대학교에서 사회과학 학장으로 역임한 바 있다.

    이러한 이력을 바탕으로 굵직한 정부 요직에서 활동한 바 있다. 특히,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실장(2007~2009)과 대통령 자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초대위원장을 지내면서 대한민국의 혁신도시와 혁신클러스터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주도하였다

    Close
  • 캐슬린 스티븐스

    한미경제연구소, 코리아 소사이어티
    소장, 이사장

    개막세션

    캐슬린 스티븐스

    한미경제연구소, 코리아 소사이어티
    소장, 이사장

    미국의 외교관 출신으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주한 미국 대사를 지냈다. 외교관으로 한국 외에 중국, 구(舊) 유고슬라비아, 포르투갈 등지에서 근무했고, 특히 북아일랜드 벨파스트 총영사로서 북아일랜드 평화협상에 참여해 1998년 ‘성(聖)금요일 협정’ 체결에 주요한 역할을 했으며, 공석중인 인도 주재 대사 대행으로 근무하기도 했다(2014-2015년).

    또한 미 국무부 공공외교 및 공보 담당 차관(2012년),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수석 부차관보를 거쳐 선임고문(2005-2007년), 유럽·유라시아 담당 부차관보(2003-2005년), 그리고 빌 클린턴 대통령 임기 중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유럽 담당 국장을 역임했다.

    스탠포드 대학 아태연구소 윌리엄 J. 페리 석좌위원(2015-2018년) 역임했으며, 현재 맨스필드 재단(Mansfield Foundation) 특별 펠로우, 태평양세기연구소(Pacific Century Institute) 이사회 의장, 아시아재단(The Asia Foundation) 이사, 코리아소사이어티(The Korea Society) 이사로 활동 중이다.

    2018년 9월부터 워싱턴DC 소재 한미경제연구소의 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Clos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