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럼

성(Last name) 가나다순

* 사진을 클릭하시면 연사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N. 자나단

    에미리트외교아카데미
    선임연구위원

    라운드 테이블

    N. 자나단

    에미리트외교아카데미
    선임연구위원

    N. 자나단 박사는 20년 이상의 지역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걸프 국가들과 아시아 국가들 간에 진화 중인 다차원적 파트너십을 분석하고 해석해 온 전문가로서, 외교 및 국제관계 석사과정을 밟고 있는 외교관들에 대한 교육·훈련을 담당하기도 한다. 학술 저서로 “새로운 걸프만의 안보 구조: 아시아의 역할에 대한 전망과 도전과제”(게를라흐 판), “인도와 걸프만: 다음은 무엇인가?”(Gulf Research Center Cambridge 판) 및 “불황 가운데 호황: 21세기 걸프만의 가능성 정신”(이타카) 등이 있다.

    인도 뉴델리의 자와할랄 네루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현재 아라비아학 연구 저널(Journal of Arabian Studies) 학술지의 부편집인으로 활동 중이다. 아랍 에미리트 연합국과 인도의 정부 및 민간 기관의 정치 분석가를 역임한 바 있다. 열렬한 스포츠맨이기도 하다.  

    Close
  • 장원규

    한국법제연구원
    통일법제연구실 부연구위원

    분과 세션 VI

    장원규

    한국법제연구원
    통일법제연구실 부연구위원

    장원규 박사는 한국과 독일에서 법학을 공부했다. 그는 독일 킬(Kiel)대학교와 바이로이트(Bayreuth)대학교의 박사학위과정 있었다. 당시 독일연구재단의 장학금을 부분적으로 지원받았다. 그의 법학박사학위는 2011년 킬대학에서 받았으며, “채권양도법리와 양도인의 도산 시 채권양도담보: 특히 비판적인 관점에서 독일, 한국, 일본의 판례를 바탕으로”이라는 주제의 박사학위논문은 같은 해 독일에서 출판하였다. 그의 석사학위과정은 바이로이트대학교와 경희대학교에 있었다. 그는 2003년 “기업보유 일반동산-매출채권의 담보활용 방안에 관한 법적 고찰: 전자등기-등록제도의 도입에 관한 고려”라는 주제로 경희대학교에서 법학석사학위를 받았다. 1999년에는 경남대학교에서 법학학사학위를 받았다.

    장원규 박사는 2011년과 2013년 사이에 경희대학교와 경남대학교에서 기초법, 상사법, 국제거래법과 관련하여 강사로 있었다. 2012년부터 2013년까지 그는 경희대학교 경희법학연구소 전임연구원으로 있었다. 2013년에는 한국법제연구원의 초청연구원으로 임명되었다.

    그의 주요 연구부문은 규제사법, 기업 및 개인의 회생과 도산법, 신용 및 담보법, 비교법 등이다. 그는 한국법제연구원에서 2015년 이래로 다양한 정부부처와 비정부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법적, 입법적 과제에 대하여 연구하고 자문하고 있다. 특히, 그는 2019년부터 사법, 외국인 투자법 및 분쟁해결, 담보법, 금융법 등의 영역에서 북한의 법령과 법체제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Close
  • 전재경

    사회자본연구원
    원장

    분과 세션 VI

    전재경

    사회자본연구원
    원장

    전재경박사는 현재 사회자본연구원 법제위원으로 재직하면서 대통령 소속 규제개혁위원회 위원 겸 환경부 자체평가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다.

    그는 24년간 국무총리실 산하 한국법제연구원 연구위원으로 근무한 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서울대학교 글로벌환경경영전공 겸임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그는 동국대학교 법과대학에서 생활방해 독일법제(임밋시온)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동 대학원에서 “적법절차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Close
  • 전병곤

    통일연구원
    부원장

    라운드 테이블

    전병곤

    통일연구원
    부원장

    전병곤 박사는 통일연구원의 부원장이며, 선임연구위원이다. 주요 연구 분야로는 중국정치, 동북아 국제관계, 북·중관계 등이 있다.


    전병곤 박사는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중국현대국제관계연구원(2009)의 객좌연구원이었으며 중국 하얼빈사대 초빙교수(2011) 및 대만국립정치대 방문교수(2011~2012)도 역임했다. 그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NUAC) 상임위원을 역임(2013~2015) 했고, 한국외대 국제지역대학원 겸임교수로도 재직(2013~2015)한 바 있다.


    주요 저서로는 “China’s Sanctions on North Korea after It’s Fourth Nuclear Test,” 『Pacific Focus』 (2017), 『북한의 4차, 5차 핵실험 이후 통일환경 변화에 따른 통일전략 모색과 통일공감대 확산방안(2017)』, 『한중수교 이후 북중관계의 발전(2016)』 등이 있다. 

    Close
  • 전수미

    화해평화연구소 소장
    변호사

    분과 세션 VI

    전수미

    화해평화연구소 소장
    변호사

    전수미 변호사는 현재 화해평화연구소 대표(소장)로 재직 중이다. 전 변호사는 또한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전문위원(국제관계) 및 경희대학교 법무대학원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통일부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하나원) 자문변호사, 법무부 통일법무지원단 자문위원, 대한변호사협회 북한이탈주민지원특별위원회 위원, 서울지방변호사회 통일법제특별위원회 위원, 통일과 북한법학회 상임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전 변호사는 약 15년 간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활동을 수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유니세프한국위원회 공로상, 대한변호사협회 우수변호사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전 변호사는 <소수자 인권>(2012), <알기 쉬운 수출계약서 작성실무 - 중국>(2015)의 공동저자이다. 연세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Close
  • 정지석

    국경선 평화학교
    교장

    분과 세션 IV

    정지석

    국경선 평화학교
    교장

    정지석 박사는 2013년 비무장지대 국경마을 철원에서 국경선평화학교 운동을 시작했다. 이 학교운동을 위해 그는 8년전 가족과 함께 서울을 떠나 철원으로 이주했다. 그는 현재 국경선평화학교에서 <평화학 입문>과 <남북한 평화학>을 강의하고 있다.


    정박사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한국 크리스챤 아카데미 사회교육원, 유네스코 아시아 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에서 일했으며, 지난 15년동안 한국 YMCA생명평화센터 소장직을 맡아 시민사회교육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그는 DMZ 분단현장에서 학생과 시민들을 위한 현장 체험 평화교육운동을 실천하고 있다.


    평화에 관련된 저서로 [기독교 평화사상사: 종교 정치 평화], [퀘이커리즘으로의 초대]가 있으며 공저로 [다름의 평화, 차이의 공존]과 [씨알 생명 평화]가 있으며, 영문 저서로 [Ham Sokhon’s Pacifism and the Reunification of Korea, A Quaker Theology of Peace]가 있다.


    사회학, 신학, 평화학을 공부한 그는 영국 선더랜드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Close
  • 정형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분과 세션 VII

    정형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정형곤 박사는 대외경제정책정책연구원 부원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선임연구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중국 사회과학원(CASS) 특임선임연구위원을 겸직하고 있고, 아시아개발은행(Asian Development Bank)의 컨설턴트를 역임했다. 현재 한국동북아경제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으며 공정거래위원회, 관세청 관세발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위원회 자문위원, 기획재정부 예산집행심의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무역 및 투자를 포함한 국제경제, 경제특구, 북한경제를 포함한 동북아 경제협력, 동유럽 체제전환 연구이다. 정형곤 박사는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기획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한바 있다. 정박사는 독일 본(Bonn)대학교에서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쾰른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Johns Hopkins University의 국제관계대학원(SAIS)에서 Fulbright Scholar로 활동하였다. hgjeong@kiep.go.kr

    Close
  •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
    전 통일부 장관

    라운드 테이블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
    전 통일부 장관

    정세현 이사장은 경기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외교학과, 동 대학교 대학원 국제정치학 석사 및 박사과정을 졸업하고 1977년 통일부 전신인 국토통일원의 공산권연구관실 보좌관으로 정부에 첫 발을 내디뎠다.

    이후 일해연구소(현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민족통일연구원 부원장, 통일부 대화운영부 부장, 대통령비서실 통일비서관, 3~4대 민족통일연구원 원장, 11대 통일부 차관, 29~30대 통일부 장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등을 두루 역임하며 진보 진영 통일 및 북한 문제의 최고 원로급 인사 입지를 다녔다.

    공직 재직 시절 '베이징 쌀 회담(1995년)'과 장관급 회담의 수석대표를 맡는 등 굵직한 남북 당국 간 대화에 수 차례 참여한 회담꾼이기도 하다. 특히 통일부 장관으로 남북장관급회담의 수석대표를 맡으면서 남북관계의 고비마다 중요한 역할을 했다.

    장관을 마친 후에는 원광대 총장과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 등을 지내며 학계, 시민사회와도 끈끈한 인연을 맺고 있으며 2019년 8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으로 내정되었다. 

    Close
  • 베른하트 젤리거

    한스자이델재단
    한국대표

    분과 세션 VI

    베른하트 젤리거

    한스자이델재단
    한국대표

    베른하트 젤리거 박사는 남북 통일 문제와 관련해 비정부기구 및 학술·공공기관 등에 자문을 제공하는 독일 한스자이델 재단(Hanns Seidel Foundation)의 한국사무소 대표로 활동 중이다.


    젤리거 대표는 지난 10년간 북한에 대한 임업·생물다양성·유기농업·청정개발체재(clean develompent mechanism)와 관련하여 여러 역량 강화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으며, 이 밖에 학술지 노스코리아 리뷰(North Korea Review)의 회원이자 웹사이트 www.asianintegration.org.의 창립 편집자로 활동하였다. 또한 남북 접경지대지속가능개발에도 천착하였는 바, 지난 ’15년 2월에는 유엔 아태경제사회위원회 (UNESCAP) 전문가 자격으로 DMZ를 시찰하였다. 이러한 공로로 젤리거 박사는 ’06년과 ’12년에 서울 및 강원도 명예시민으로 위촉되었다.

    Close
  •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분과 세션 I. 트랙 1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조한범은 1991년 설립된 통일연구원의 선임연구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1994년 상트-페테르부르그대학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95년부터 통일연구원에서 사회주의 체제전환과 통일문제에 대해 연구했으며, 고려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통일연구원에서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참여했으며, 정부 자문위원으로 활동해왔다. 통일연구원 남북교류협력센터 소장으로 재직했다.


    신한반도체제의 개념과 추진방안, 한반도 통일의 비용과 편익, 그리고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기본구상 등의 연구가 있다.

    Close
  • 조봉현

    IBK 경영경제연구소
    부소장

    분과 세션 III

    조봉현

    IBK 경영경제연구소
    부소장

    조봉현박사는 동아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박사 취득하고, 30년간 북한경제 및 남북경협과 평화경제에 대해 연구해온 현장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이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 북한연구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Close
  • 조영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분과 세션 V. 트랙 1

    조영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조영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이화여대 통일학연구원 연구위원, 이화여대 한국여성연구원 연구교수, 동국대 분단-탈분단연구센터 연구교수를 역임했으며 이화여대, 동국대, 서울대 등에서 강사로도 활동했다.


    이화여대에서 여성학 석사, 북한학 박사를 취득했으며, 주요 연구분야는 북한 여성, 여성과 평화, 분단-탈분단, 남북관계 등이다. 

    Close
  • 조흥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원장

    라운드 테이블

    조흥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원장

    조흥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원장은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로 오랜시간 재직하였고, 2018년 정년 퇴임하였다. 그는 현재 한국보건사회연구원장으로서 서민의 소득보장과 함께 전 국민의 피부에 닿는 사회서비스보장에 대한 정책 연구, 포용복지국가이념과 복지 모형개발, 그리고 남북 평화와 통합을 지향하는 사회정책과 사회보장제도 연구 등을 통하여 국가의 장단기 보건의료 사회복지 정책수립에 매진하고있다.

    그는 27년 동안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생활을 하며 ‘평화복지국가’의 이론적 틀을 만든 이론가이자 시민사회운동 등을 통해 학내외 민주화에도 힘써온 실천가이다. 복지관련 여러 저서들을 집필하고,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포용사회분과위원장 외에도 사회복지학회, 사회정책학회 등 학회장을 역임하였다.

    1981년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부교수로 교수생활을 시작하였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Close
  •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원장

    라운드 테이블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원장

    조황희 박사는 현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원장으로서, 1990년도부터 연구관리, 항공우주, 연구인력, 과학기술ODA 분야 등 다수의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일본 정책과학연구소 외국인 연구자로서 참여하여 활동한 바 있다. 이들 연구들은 정책화와 더불어 기관 발전에 기여한 바 크다.

    특히, 2006년 경제성장과 산업육성 중심의 과학기술개발과 함께 인간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과학기술개발이 중요함을 제시하여 "안전과 편리함을 위한 R&D사업"을 기획-추진하였고, 연구진실성을 어떻게 검증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연구윤리문제 해결 가이드라인을 제시, 정부의 연구윤리가이드라인 마련에 발판을 마련하였다.

    2009년에는 사회의 안전과 쾌적함 증진을 위해 기존 사회간접자본(SOC)을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과학기술기반의 SOC 구축’이라는 개념과 과제를 제안하여, 당시 관련부처가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단초를 마련하였다.

    또한 우주분야의 투자가 개발 중심에서 활용 중심이 되도록 계획을 수립하는데 일조하였으며, 과학기술ODA 연구 사업과 이를 실행할 전담조직인 "국제기술혁신협력센터"를 만들어 개도국들과의 기술협력을 수행하였다.

    이 외에도 지방의 과학기술진흥을 위한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지역의 과학기술관련 중장기계획 수립에 참여하여 자문을 제공함과 동시에 세부사업기획에 직접 참여하여 지역발전계획 수립에 기여한 바 크다.

    Close
  •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

    라운드 테이블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

    조용성 원장은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이다. 에너지위원회 위원, 녹색성장위원회 위원, 환경부 중앙환경정책위원회 기후대기분과위원장, Asia Pacific Energy Research Centre(APERC) 자문위원, 한국환경경제학회 부회장, (사)에코맘코리아 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학 식품자원경제학과 교수 휴직상태이며, 고려대학교 대외협력처장, 고려대학교 생명자원연구소 소장, 서울에너지공사 에너지연구소 소장,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정심의회 심의위원, 법제처 국민법제관, 한국환경경제학회 편집위원장, 한국기후변화학회 실행이사, 한국자원경제학회 이사, 한국농식품정책학회 부회장, (사)에너지시민연대 정책위원장, 한국방송공사(KBS) 객원해설위원을 지냈다.

    조용성 원장은 미국 Univ. of Minnesota에서 응용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Close
  • 조충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조정실장

    라운드 테이블

    조충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조정실장

    조충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조정실장은 인도 경제와 한국과 인도의 경제 협력에 관한 전문가이다. 또한 한국인도사회연구학회(KAISSR)의 부학회장이며, 한국인도연구원(IISK)의 대의원이기도 하다. 그는 현재 대통령 직속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의 인도분과에서 민간자문위원과 한·남아시아 의회외교포럼의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더불어 국회미래연구원의 지역 전문가이다.


    서강대학교와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의 겸임교수로 있으면서 인도 경제를 가르쳤다. 그리고 KIEP의 남아시아 팀장으로 있었다. KIEP에 입사하기 전에는 대우경제연구소와 롯데경제연구소의 연구위원이었으며, 서울경제신문 기자로도 일했었다.


    조충제 연구조정실장은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미국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의 방문학자였다. Integrating South and East Asia (Oxford University Press, 2018), Korea-India Deepening Partnership for the 21st Century (KIEP, 2012) 그리고 Forty Years of India-Korea Relations and Looking Ahead (Academic Foundation, 2012) 등의 여러 저서를 공동 집필했으며, The India-Korea CEPA: An Analysis of Industrial Competitiveness and Environmental and Resource Implications (Springer, 2018), 인도 도시화와 경제성장 간의 상관관계 분석 (질서경제저널, 2017) 그리고 남아시아 역내 경제통합 평가와 전망(인도사회연구, 2014) 등의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책임자로서 1993년부터 현재까지 30개 이상의 정책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예를 들면 한국의 대인도 수출경쟁력과 애로요인 분석(KIEP, 2018), 아시아 주요국의 4차 산업혁명 추진전략과 협력방안(KIEP, 2017), 인도의 도시화와 한·인도 협력방안(KIEP, 2017), 인도 모디정부의 경제개발정책과 한인도 경제협력 방향(KIEP, 2015) 그리고 인도의 중소기업 육성정책과 한·인도 협력 확대 방안 (KIEP, 2014) 등이 있다. 

    Close
  • 순조이 조쉬

    옵저버연구재단
    이사장

    라운드 테이블

    순조이 조쉬

    옵저버연구재단
    이사장

    인도의 유력한 민간 싱크탱크인 인도 뉴델리 옵저버연구재단 이사장이다. 전문 분야로 에너지와 환경 분야를 들 수 있으며 주로 이 분야에서 연설 및 기고, 논평을 해오고 있다. 전례 없는 기술적 파괴(technological disruption)에 직면하고 있는 세계에서 신흥 경제국들이 직면한 비전통적 안보 위협 및 성장과 고용에 관한 도전 과제를 살펴본다. 인도행정공무원단의 일원으로서 인도 정부의 개발 및 경제 정책과 관련해 오랜 경험을 쌓아왔다. 또한 영국의 외교분야 싱크탱크인 런던 소재 국제전략문제연구소의 객원 연구원, 스탠포드 대학의 에너지 및 지속가능개발 프로그램에서 방문학자를 역임했다.


    히말라야의 불우한 농촌 아동들을 위한 비영리 단체인 마운틴 어린이 재단의 부사장으로서 사회 개발 이니셔티브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Close
  • 주 펑

    난징대학교 남중국해
    협동연구센터 주임

    라운드 테이블

    주 펑

    난징대학교 남중국해
    협동연구센터 주임

    주 펑 소장은 현재 난징대학교 남중국해협동연구센터를 총괄하고 있으며, 난징대학교 국제학연구소 소장을 겸직하고 있다. 동아시아 지역 안보, 북핵문제, 미중 군사/외교 관계에 걸쳐 광범위한 저술활동을 하고 있다.


    중국의 선도적인 안보 전문가로서, 최신 저서로는 “국제관계 이론 및 동아시아 안보”(2007년), “중국의 부상: 권력, 안보 및 국제정치의 미래”(Robert S. Ross 교수 공동 편서, Cornell University Press 2008년), “중일 안보 협력 및 방위 통신: 과거, 현재 및 미래”(Akiyama Asahiro교수 공동편저, 도쿄: Aiji Press, 2011년) 및 “미국, 중국 그리고 세계질서를 위한 투쟁”(G. John Ikenbery 교수, Wang Jisi 교수 공동 편서, MacMillan, 2015년) 등이 있다.


    학술지 두 군데에서 편집위원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중국 정부와 민간 부문에 독립적으로 컨설팅을 제공한다. TV, 라디오 및 인쇄 매체를 통해 중국의 외교 안보 정책을 자주 언급한다. 1981년 베이징대학교 국제정치학과에서 학부 연구를 시작했고, 1991년 베이징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Close
  • 앨런 진젤

    호주 국제문제연구소
    소장

    기조세션 / 라운드테이블

    앨런 진젤

    호주 국제문제연구소
    소장

    앨런 진젤은 호주국제문제연구소 소장이자 호주국립대학교 아시아·태평양대학 명예 교수이다.

    호주 국가평가원 원장, 로위국제정책연구소 초대 소장, 폴 키팅 총리실과 총리내각부에서 고위직을 역임하는 등 호주 외교 및 국가안보정책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쌓았으며, 양곤, 싱가포르, 워싱턴에서 외교관으로서의 경력을 쌓기도 했다.

    진젤 소장은 호주 외교정책과 국가안보 및 지역간 관계에 대한 다수의 글을 저술했으며, 마이클 웨슬리(Michael Wesley)와 함께 『호주 외교정책 수립』(케임브리지대학 출판부)의 공동 저자이다. 가장 최근 저서인 『포기의 두려움: 1942년 이후 세계 속의 호주』는 2017년 라트로브대학 출판부에서 출간되었다.

    진젤 소장은 오스트레일리아 훈장을 수여받았으며 호주 국제문제연구소 연구원이다. 

    Close
  • 쩐 티 홍 민

    사회경제정보‧예측센터
    원장

    기조 세션

    쩐 티 홍 민

    사회경제정보‧예측센터
    원장

    쩐 티 홍 민 원장은 2019년 4월부터 베트남 기획투자부 사회경제정보‧예측센터 원장을 역임했다. 베트남 기획투자부 기업등록국 이사(2014년 4월~2019년 3월)를 역임했으며, 기획투자부 중앙 경제관리연구소(1992~2010년)에서 재직했다.


    쩐 티 홍 민 원장은 2005년 호주 플린더스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2013년 베트남 사회과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사회경제정보‧예측센터 원장으로서 기획투자부의 베트남 사회경제계획개발 통합 보고서의 사회경제예측에 대한 학술적 연구에서 주도적 역할을 맡고 있다. 

    Clos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