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럼

성(Last name) 가나다순

* 사진을 클릭하시면 연사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하이메 아길로 파스트라나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분과 세션 I. 트랙 1

    하이메 아길로 파스트라나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스페인 마드리드 공과대학교(Polytechnic University)에서 산림 공학을 전공했다. 환경 컨설팅 그룹 Medioambiente y Desarrollo Agroforestal S. L. 공동 창립 파트너로서 8년간 공동창립자 및 기술 부장으로 재직했다. 이후 교육계로 분야를 옮겨 기숙사형 대학 Colegio Mayor Universitario Montalbán 및 문화 협회 Valderribas 이사회에서 근무했다.


    2009년 스페인에서 한국으로 이주한 뒤 2011년 2월부터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조교수로 재직하며 스페인 통번역학과에서 강의를 맡고 있다. 스페인 Universidad Nacional de Educacion a Distancia(UNED)에서 제2외국어로서의 스페인어 교육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수료했다. 이외에도 스페인어 강의 및 번역 분야에서 다수의 협회, 회의, 시험 등에 관여하고 있다.


    2013년 1월부터는 외교부 공공외교 학술그룹 명예 대사를 역임하고 있다.  

    Close
  • 라이너 아이헨베르거

    프리부르그 대학교
    교수

    분과 세션 I. 트랙 2

    라이너 아이헨베르거

    프리부르그 대학교
    교수

    라이너 아이헨베르거(*1961년) 교수는 스위스 프리부르그 대학에서 1998년부터 경제금융정책 교수를 역임했다. 그는 취리히 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했고 거기서 박사학위와 하빌리타치온을 취득했다. 3권의 책과 140여 편의 학술 기사를 집필 또는 공동 집필했다.


    아이헨베르거 교수는 정치·제도적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과정 규제 완화와 같은 제도적 혁신을 전문으로 한다. 특히 스위스 기관, 즉 연방주의, 직접 민주주의, 직접 선출된 감사 위원회, 그리고 정부 구성원의 직선제 등의 전문가다. 그는 훌륭한 경제학자들이 시장 효율성에 대한 설교자가 아닌, 경제와 정치 시장에서의 시장 실패를 확인하고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전문가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는 종종 비학술적 기관에 게시하기도 했으며, 스위스 통신 분야(2006~2017년)의 독립적인 규제 기관인 스위스 연방통신위원회 위원으로서 공공 의사 결정에 다양한 방식으로 관여하고 있다.


    그는 경제사회과학종합지 키클로스(Kyklos)의 오랜 편집장이자 프리부르그 대학교 상원 부의장이다. 스위스의 NZZ / FAZ / 프레스 경제학자 순위와 사회 영향력에서 그는 지난 3년 동안 2위를 차지했으며 2016년에는 서양윤리-문화재단 STAB(Stiftung für Abendländische Ethik und Kultur)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Close
  • 안성호

    한국행정연구원
    원장

    라운드 테이블

    안성호

    한국행정연구원
    원장

    한국행정연구원 안성호 원장은 한국 사회와 지방자치체제 및 지방분권의 전문가로,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위한 자문 및 위원회, 시민단체, 학회 활동에 힘써 왔다. 안성호 원장은 현재 세종제주자치분권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대통령소속 정책기획위원회 분권발전분과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방분권국민운동,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공동의장을 맡고 있다.

    특히 안성호 원장은 한국행정학회, 서울행정학회, 한국지방자치학회 등 각종 학회에서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지방자치에 대한 연구에 매진했으며, 영국 런던정경대 와 미국 미네소타대학교에서 연구한 바 있다. 안성호 원장의 저서로는 『왜 분권국가인가: 리바이어던에서 자치공동체로』, 『양원제 개헌론: 지역대표형 상원연구』 등이 있다. 특히 스위스의 자치분권과 정치체제에 대한 연구를 거듭하여 스위스 행정에 대해 『분권과 참여: 스위스의 교훈』, 『스위스연방민주주의 연구』 등의 저서를 저술한 바 있다.

    안성호 원장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 학위를,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행정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Close
  • 봉 앙께아라

    캄보디아개발연구원
    연구위원

    분과 세션 VII

    봉 앙께아라

    캄보디아개발연구원
    연구위원

    봉 앙께아라 박사는 캄보디아개발연구원(CDRI) 연구위원이며 캄보디아 총리 직속 특임장관의 보좌관을 겸하고 있다. 그는 공공정책(경제외교), 지역통합, 국제무역과 고등교육 등의 분야를 연구하고 있으며, 국제경제, 프로젝트 관리, 원조 및 장학금 관리, 비즈니스 및 기업가정신 분야에서 폭넓은 경험을 쌓았다. 캄보디아개발연구원에 합류하기 전 국제개발프로그램 컨트리 디렉터(Country Director) 대행 및 사무국 관리자 대행을 역임했다.


    그는 호주 국제개발처(AusAID), 미국 국제개발처(USAID), 뉴질랜드 국제개발처(NZAID), 정부 부처 및 기타 해외 기관 등 외국의 기부자 및 프로젝트 파트너들과 협업하는 등 조직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았다. 봉 앙께아라 박사는 또한 캄보디아 왕립법학경제학대학교(RULE), 파라곤 국제대학교(PIU) 및 림콕윙 창조기술 대학교(LUCT) 등 여러 캄보디아 대학에서 겸임 강사로도 재직 중이다. 그의 연구 논문은 글로벌비즈니스리뷰(Global Business Review), 저널오브아시안파이낸스(Journal of Asian Finance), 이코노믹스앤드비즈니스(Economics and Business) 등 다양한 국제 학술지에 실렸다.


    세계은행(WB)의 후원으로 오스트레일리아국립대학교에서 공공정책학(경제 정책) 석사학위와 공공행정학 석사학위를 취득했고, 브루나이 다루살람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Close
  • 양창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

    라운드 테이블

    양창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

    양창호 원장은 산업연구원(KIET) 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동향분석실장, 항만시스템연구실장, 기획조정실장, 정책동향연구실장, 선임연구위원을 거쳐 2008년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 그리고 2016년 8월 이후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으로 역임하고 있다.

    KMI에서는 해운경기, 해운산업, 항만개발, 국제물류에 관한 연구를 주로 수행했으며,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해운항만물류와 물류정책에 대해 강의와 논문지도를 했다.

    연구실적은 논문은 1996년 이후 현재까지 SCI와, SSCI, SCOPUS 논문 각 1편씩, 그리고 국내 연구학술지 논문 22건 등 총 25건을 발표하였고, 저서로는 해운항만산업의 미래신조류(효민, 2009), 해운항만물류회계(박영사, 2009), 해운경제학(박영사, 2015, 역서), 물류와 SCM의 이해(제2판)(박영사, 2016)가 있으며 연구보고서로는 해운산업합리화의 의의와 평가(1993, KMI), 세계물류 환경변화와 대응방안(2007, KMI)등 총 20여권 집필한 바 있다.

    Close
  • 양평섭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

    라운드 테이블

    양평섭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


    Close
  • 오스카리 에로넨

    위기관리구상
    팀장

    라운드 테이블

    오스카리 에로넨

    위기관리구상
    팀장

    오스카리 에로넨은 위기관리이니셔티브(CMI) 아시아 프로그램 책임자이다. CMI는 비공식적 대화와 중재를 통해 폭력적인 분쟁을 방지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핀란드의 독립기관이다.

    2012년부터 CMI에 재직하며 정책 및 학습 활동과 계획, 모니터링, 평가 등 중재를 위한 효과적 방법론 개발을 담당하는 프로그램 관리 사무소를 이끌어 왔다.

    핀란드 외무부에서 안보개발 자문관을 역임했고 민사-군사 업무에 초점을 두고 국제평화 및 안보와 관련된 여러 연구 직책을 맡은 바 있다. 분쟁 관리 및 평화 중재와 관련해 14년의 경력을 갖고 있고, 프로세스 설계, 효과 및 학습을 전문으로 한다. 2006년에서 2007까지 국제안보지원군(ISAF) 지방재건팀 두 팀의 정치 자문관으로 아프가니스탄에 파견됐다. 핀란드 이위베스퀼레 대학교에서 사회과학(정치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Close
  •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
    원장

    라운드 테이블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
    원장

    오재학 원장은 1980년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하였고, 1990년 영국 University College London에서 교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2년 이후 한국교통연구원에 재직 중이다. 일본 Tokyo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1994년부터 1995년까지 조교수를 역임했다.

    지난 27년동안 한국교통연구원에서 70개가 넘는 국가교통정책 및 기술개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2006년부터 2011년까지 “교통 연계 및 환승 시스템 기술개발” 연구 단장을 맡아, 교통환승체계에 대한 기술 및 설계기준을 마련하였다.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교통시스템의 혁신과 국가교통인프라 투자전략 및 계획 관련 핵심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2009년 이후 2017년까지 KTX역세권 개발을 통한 지역개발과 도시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KTX경제권개발(KTX Economic Zone Development) 연구 책임자였다.

    현재 그는 세계교통학회(WCTR-Society) 운영이사와 WCTR Journal of Transport Policy 편집위원, 그리고 동아시아교통학회(EASTS) 국제학술위원장을 맡고 있다. 

    Close
  • 오치르바트 푼살마긴

    초대 몽골 대통령
    (1990 ~ 1997)

    개막식

    오치르바트 푼살마긴

    초대 몽골 대통령
    (1990 ~ 1997)

    몽골의 초대 대통령을 지낸 정치인으로, 1942년에 태어나 구소련 레닌그라드 광산대학을 졸업한 뒤 1965년 공산당인 몽골인민혁명당(MPRP)에 입당하였다.


    1972년 연료에너지 산업지질성 부대신(차관)으로 임명된 후, 1976년에는 이 기구가 연료에너지 산업성과 지질광산성으로 분리되면서 연료에너지 산업성 대신으로 임명되었다. 1985년에는 대외경제를 담당하는 대외경제관계 국가위원회 의장으로 임명되었고, 의장으로 재직하며 1986~90년 몽골·소련 양국협력계획안을 주도하기도 했다. 1990년 3월, 인민대회 간부회의장(서기장)으로 선출되었다가 같은 해 9월, 몽골 초대 대통령(간선)으로 취임하자마자 여야당 연립정권을 출범시키고 민주주의 노선을 채택, 정치·경제개혁에 박차를 가하였다. 그 결과 1992년 2월, 신헌법을 만들어 70여 년간 계속된 공산주의를 포기하고 국명을 몽골인민공화국으로 변경하는 등 급진 개혁정책을 추진했다. 1993년에는 초대 직선 대통령으로 선출되어 1997년 6월까지 재임했다. 1990년 3월 26일 한·몽 수교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고, 1991년 한국과 경제과학기술협정, 어업협정, 항공협정 등을 체결하는 데 견인차 역할을 했다.


    오치르바트 전 대통령은 2005년 몽골 헌법재판소 대법관으로 임명된 뒤 2010년 재임명되었으며, 비영리, 비정부 기구인 ‘오치르바트 재단’을 설립해 교육, 환경, 가난 등 이슈에 주목하기도 했다. 현재 몽골과학기술대 교수 겸 자문관 및 몽골과학기술대 생태지속개발센터장을 지내고 있다.

    Close
  • 마리엘자 올리베이라

    유네스코 베이징사무소
    소장

    라운드 테이블

    마리엘자 올리베이라

    유네스코 베이징사무소
    소장

    브라질의 마리엘자 올리베이라 박사는 2015년 12월부터 현재까지 유네스코 베이징사무소 소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올리베이라 박사는 1995년 9월부터 1999년 12월까지 브라질 경영대학원(Fundacao Dom Cabral)에서 선임 프로젝트 관리자로 경력을 시작했고, 동시에 1996년부터 1998년까지 브라질 과학기술부의 기술 교육 및 고용 분과위원회의 일원으로 활동했다. 2000년 1월부터 경영전문대학원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로 일했고, 그 후 브라질 Ibmec 경영대학의 최고경영자 과정의 감독으로 임명됐다.


    2001년 6월 브라질리아의 유엔개발계획(UNDP)에 거버넌스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프로그램 책임자로 합류했다. 2006년 1월부터 2009년 6월까지 뉴욕에 본부를 둔 유엔개발계획 중남미 및 카리브 지역국의 선임 프로그램 자문으로 임명돼 중남미의 유엔개발계획 국가 사무소에 대한 감독과 지원을 담당했다.


    2009년 7월에는 제네바의 유엔훈련조사연구소(UNITAR)로 초청을 받아 거버넌스 부 감독으로 근무하면서 전자 거버넌스, 지역 개발, 공공재정 및 무역 관련 정책과 전략적 방향을 담당했다. 2010년 11월 성과 고문(Advisor for Results)으로 뉴욕의 유엔개발계획 집행 사무국에 복귀했고, 2014년 10월 성과 모니터링 및 분석팀의 관리자로 임명돼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 및 보고를 지원하는 전사적 성과 분석을 담당했다. 올리베이라 박사는 부수적으로 유엔전략계획네트워크(UNSPN) 의장, UN공동감사기구(JIU)의 성과기반관리(RBM) 특별자문그룹 회원, 지속가능발전목표 지표에 관한 범 부처 전문가 그룹의 옵저버로도 활동했다.


    브라질의 미나스제라이스 연방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사학위(1984년)를 취득했고, 미국 어버나 샴페인의 일리노이 주립대학교에서 금융학 이학석사(1990년)와 경영학 박사(1995년)학위를 취득했다.

    Close
  • 마크 우잔

    브레튼우즈개혁위원회
    상임이사

    라운드 테이블

    마크 우잔

    브레튼우즈개혁위원회
    상임이사

    마크 우잔은 브레튼우즈개혁위원회(Reinventing Bretton Woods Committee)의 창립인이자 상임이사다. 브레튼우즈개혁위원회는 1994년에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 국제 금융 구조와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데 집중한다. 우잔은 아스타나 경제 포럼 등 전세계 고위급 회의를 계획하는데에도 고문 역할을 수행한다.


    국제 금융 관련 편서가 많으며, 가장 최근 편서로는 “브레튼우즈: 향후 70년” (2015년 영어판, 2016년 중국어판, 및 2017년 러시아어판), “익숙한 것들의 종말 이후 10년…. 금융 위기에 대한 반추” (2018년) 등이 있다. 국제 금융 시스템을 위한 새로운 구조 관련 학술 논문의 저자이며, 경제 및 금융에 관해 대중 매체에 광범위하게 기고해왔다.


    파리 9대학교에서 국제 경제 및 금융 석사학위를 취득했고, UC 버클리대학교 경제학과와 하버드 대학교의 객원 연구원으로 재직한 바 있다.

    Close
  • 유정애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교수

    분과 세션 V. 트랙 1

    유정애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교수

    유정애 교수는 현재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교수이며 코이카 전문위원이다. 연구분야는 세계식량체제, 국제개발협력 및 사회경제 변화, 농촌 및 환경 지속 가능성에 대한 공공정책이다.


    20년 동안 비영리기구에서 국제 개발 및 분쟁 해결 프로그램의 전문가로 활동했다. 미국의 카터센터 (The Carter Center), 록펠러 재단 (Rockefeller Foundation), 미국친우봉사회 (American Friends Service Committee) 및 Grassroots International 등에서 근무하며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및 중남미 등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지원사업을 관리했으며, 특히 카터센터에서는 평화구축을 위한 북한식량안보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로 Private Voluntary Organization (PVO) 컨소시움에서 첫 대북 양자간 협력 프로젝트를 진전시켰다 (1998-2001).


    미국의 코넬대학에서 발전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Close
  • 유종일

    KDI 국제정책대학원
    원장

    분과 세션 V. 트랙 2

    유종일

    KDI 국제정책대학원
    원장

    유종일 대학원장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직을 맡기 전까지 영국 캠브리지대학교,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 노트르담 대학교, 일본 리츠메이칸 대학교, 중국 북경대학교 등에서 교수직을 역임하였고, <한국경제 4대 마약을 끊어라>, <피게티, 어떻게 읽을 것인가> 등 경제 성장 및 소득분배, 거시경제, 개발정책 그리고 노동문제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 관한 책을 저술한 바 있다.


    유종일 대학원장은 대통령직속 동북아경제중심추진위원회 위원, 민주당 경제민주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였고, 공적자금관리위원회,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 재무행정개혁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한 바 있다. 대표적인 진보경제학자로서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 이사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채무자들의 새출발을 지원하는 비정부 기구인 주빌리 은행 대표직도 맡고 있다.

    Close
  • 육동한

    강원연구원
    원장

    분과 세션 I. 트랙 1

    육동한

    강원연구원
    원장

    육동한 원장은 대한민국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을 역임한 정무직공무원으로 현재는 강원연구원 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한양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에서 정책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대한민국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 경제정책국장, 국무총리실 국무차장 등을 역임하며 30여 년간 나라를 위해 헌신해 왔다.


    오랜 기간 정부 공직 사회에 몸담은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강원도의 싱크탱크인 강원연구원 원장으로서 지역의 정책을 개발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Close
  • 조셉 윤

    미국평화연구소
    선임고문

    기조세션 / 라운드테이블

    조셉 윤

    미국평화연구소
    선임고문

    조셉 윤 대사는 미국을 대표하는 동아시아 정책 및 대북관계 전문가로 알려져 있으며, 전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로 활동했다. 그는 현재 전략컨설팅사인 아시아 그룹(The Asia Group)과 전세계 분쟁 해결 및 예방을 장려하는 독자적이고 초당파적인 미 연방기관인 미국평화연구소(The U.S. Institute of Peace) 선임고문을 맡고 있으며, CNN 국제문제 해설가로 활약하고 있다.


    33년간 외교관 생활을 하며 갈등 해결과 국가간 협력 촉진을 위한 관여(engagement)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로 활동하며 통합된 정책 하에 북한 비핵화 정책 수립과 북미 소통창구인 ‘뉴욕 채널’ 재가동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동아태 담당국 부차관보(2011년-2013년)를 지내면서 미국과 미얀마의 관계 회복에 기여했다. 또한 2013년부터 2016년까지는 주 말레이시아 미국대사를 역임했다.


    외교관 생활을 시작하기 전 조셉 윤 대사는 매사추세츠주의 경제연구소 데이터 리소스(Data Resources)에서 경제학자로 활동했다. 그는 영국 웨일스대와 런던정경대 대학원을 졸업했다.

    Close
  • 윤제용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

    라운드 테이블

    윤제용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

    윤제용 원장은 2018년 12월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의 12대 원장으로 취임하였다. 그 이전에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수로서 재직하며 물환경 에너지 융합기술 및 자원회수와 탈염기술 등을 포함한 환경기술과 환경정책 개발을 위한 다양한 연구들을 수행해왔다. 또한 적정기술학회장과 국경 없는 과학기술자회장 등을 역임하며 과학기술 ODA 및 적정기술 분야에서 국제적인 석학으로 활약해왔다.


    대통령 직속의 과학기술자문위원회 및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 및 과학기술발전을 위해 기여하였다. 그는 버팔로 소재 미국 뉴욕주립대학교에서 환경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Close
  • 은재호

    한국행정연구원
    대외부원장

    분과 세션 I. 트랙 2

    은재호

    한국행정연구원
    대외부원장

    은재호 박사는 한국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겸직교수이다. 프랑스 파리 1대학(팡테옹-소르본느)과 튀니지 국립행정학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초빙교수로 활동하며 자신의 학문적 정체성을 ‘민주주의 디자이너’로 규정한 은재호 박사는 정부혁신, 정책분석, 갈등관리(거버넌스)를 연구하며 관련 분야 국제 비교연구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갈등관리 기제에 대한 관심을 공론화 등 숙의민주주의 기제를 통한 합의형성으로 확장하며 포용적 민주주의와 포용국가 이론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민주주의 디자이너’를 표방하는 그의 학문적 지향은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지원국장으로 재직하는 동안(2016-2017) 조직·운영했던 다수의 국민대토론회에서 드러난다. 대한민국 국가비전 2045, 우리 시대의 시민성 등을 주제로 다룬 시민들과의 직접 소통 경험을 바탕으로 신고리 원전 공론화의 이론적, 실무적 기반을 제공했다. 보다 최근에는 산업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준비단장을 역임하며 고준위방폐장 건설을 위한 공론화의 기초를 닦았다.


    은재호 박사는 현재 한국행정연구원 부원장이다. 프랑스 파리 10대학과 고등사범학교(ENS-Cachan)에서 정치학(정책학)을 전공했다.

    Close
  • 로즈 은구기

    케냐공공정책연구원
    원장

    라운드 테이블

    로즈 은구기

    케냐공공정책연구원
    원장

    케냐 나이로비 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사 및 석사학위를 취득했고, 영국 버밍엄 비지니스 스쿨에서 금융 시장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97년에 나이로비 대학교 경제학부에서 강사로 시작하여 2014년에는 수석 강사가 되는 등 상당한 강의 경험을 갖고 있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워싱턴 DC 소재 국제통화기금(IMF) 아프리카 그룹1사무국장의 선임 보좌관을 역임했다. 2005년부터 2007년, 2008년부터 2010년까지 통화 정책의 입안이 주요 책임인 케냐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위원회 회원이었다.


    현재 케냐 공공정책 연구 및 분석 연구소 (KIPPRA) 상임이사로 재직 중이다. 국가 발전 목표 달성에 기여한다는 전반적인 목표를 가지고 케냐 정부와 다른 이해 관계자들에게 정책 및 전략의 입안과 관련된 기술 지침과 역량 강화를 제공하는 데 관여하고 있다.


    광범위한 저술활동을 하며, 주 연구 분야로 공공정책, 금융부문, 투자, 개혁 및 제도적 문제를 다룬다.

    Close
  • 응웬 티 호아 린

    베트남 여성연맹
    국제관계국 국장

    분과 세션 V . 트랙 1

    응웬 티 호아 린

    베트남 여성연맹
    국제관계국 국장

    응웬 티 호아 린 국장은 1995년 베트남여성연맹 국제관계국 직원으로 입직한 이후 여성·HIV/AIDS·재생산건강지원국 부국장, 여성개발센터 부국장, 전국여성발전위원회대표부(NCFAW) 국장, 기획예산국 국장을 거쳐, 2012년부터 국제관계국 국장을 역임하고 있다.


    또한 베트남평화개발재단의 상임간부위원 및 여러 교류국가(미국, 캐나다, 쿠바, 라오스, 미얀마 등)와의 친선협회 임원을 맡고 있다.


    국제협력 이외에도 2010~2012년 동안 성평등, 여성·아동 폭력대응, 지역사회 발전 분야에서 활동 하였으며, 스페인이 후원하는 “가정폭력 근절을 위한 재정설계역량” 사업의 책임을 맡기도 하였다.


    응웬 티 호아 린 국장은 대학에서 언어학과 금융학을 전공한 이후, 2002년 영국 런던대학교 동양연구대학(School of Oriental and African Studies)에서 국제관계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그녀는 아들과 딸, 두 아이의 엄마이다.

    Close
  • 응웬 딘 꿍

    중앙경제관리연구소
    소장

    분과 세션 VII

    응웬 딘 꿍

    중앙경제관리연구소
    소장

    응웬 딘 꿍 박사는 1983년부터 베트남 중앙경제관리연구소(CIEM)에서 근무하였다. 그는 1997~2000년 거시경제 정책국 부국장, 2000~2009년 거시경제 정책국 국장, 2009~2013년 CIEM 부소장을 역임하였으며, 2014년 5월 CIEM 소장으로 부임하였다.


    응웬 딘 꿍 박사는 현재 베트남 경제협회, 기업법집행 관련 총리실 테스크포스(TF) 및 베트남금융투자자협회(VAFI) 회원이다.


    응웬 딘 꿍 박사는 시장 경제를 향한 베트남의 제도 개혁분야와 관련해 광범위한 연구 및 자문역을 수행하였다. 그는 1999년 기업법, 2005년 기업법 및 2014년 개정 기업법의 초안을 마련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 바 있으며, 현재 베트남 기업법 추가 개정을 주도하고 있다. 응웬 딘 꿍 박사는 2009년부터 베트남의 포괄적인 경제 구조조정과 성장 패러다임 혁신을 위한 세부 계획 준비에 힘써왔다. 또한 국가 및 산업 차원에서의 베트남의 경쟁력 강화 관련 주요 연구 프로젝트들을 수행한 바 있다.

    Close
  • 이수훈

    경남대학교 교수,
    前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외교안보분과 위원장

    개막식 사회

    이수훈

    경남대학교 교수,
    前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외교안보분과 위원장

    이수훈 대사는 한반도 및 동북아국제관계 전문가로서 1986년부터 경남대학교에서 재직해왔다. 대학에 재직하는 동안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에서 정책 개발과 행정에 깊이 관여하였으며, 극동문제연구소장을 역임하였다.

    평소에 동북아협력을 강조하면서 노무현대통령과 문재인대통령의 외교안보정책 입안에 깊이 관여하였다. 노무현정부에서는 대통령직속 동북아시대위원장(2005-2008)을 역임하였고, 문재인정부에서는 조대 주일 한국대사(2017-2019)를 역임하였다.

    미국 Johns Hopkins대학에서 사회학박사를 취득하였으며, 세계사회학회 (ISA) 집행이사를 역임하였다. 주요 주서로 [세계제제론], [State-Building in the Periphery] 등이 있다.

    Close
  • 이한주

    경기연구원
    원장

    분과 세션 I. 트랙 1

    이한주

    경기연구원
    원장

    이한주 경기연구원장은 1994년 서울대학교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2004년부터 가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근무하며 경영대학원장, 부총장을 역임하였다. 2017년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경제1분과 위원장과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경제분과위원장을 맡으며 현안정책을 연구하고 국정과제를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한 민선 7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인 ‘새로운경기위원회’에서 공동위원장으로 활동하며 경기도정의 비전과 계획 수립을 주도하였다.


    현재 경기연구원에 재직 중이며 경기도의 경쟁력 강화와 삶의 질을 높이는 실질적 정책, 공정한 경제 생태계 확립, 좋은 일자리 확충, 새로운 복지모델 구축 등의 정책 대안 제시에 힘쓰고 있다.

    Close
  • 이춘근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분과 세션 III

    이춘근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춘근 박사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선임연구위원으로서, 북한과 중국을 포함한 사회주의국가들의 과학기술과 국방기술 관련 연구에 매진해 왔다.

    이박사는 한국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중국 북경사범대학에서도 교육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미국 스탠포드대학 아시아태평양연구센터(2008), 중국 북경대학 과학사회학연구센터(1998), 중국과학원 과학기술정책 및 관리과학연구소(1997) 등에서 방문학자로 연구하였다.

    그는 다양한 사회참여를 해 왔다. 민주평통 자문위원과 통일준비위원회 전문위원, 통일부장관 자문위원,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 수석대표, 중국 연변과학기술대학 부총장 등을 역임하였고, 현재 북한연구학회 부회장으로 학회 활동을 하고 있다. 

    Close
  • 이석기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분과 세션 III

    이석기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서울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사,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1988년부터 산업연구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는 북한경제, 특히 북한의 산업 및 기업 및 남북한 경제협력이다.


    최근 저서 및 연구로는 김정은 시대 북한의 경제개혁연구(2018), 김정은 시대 북한의 산업 및 산업정책(2018), 통일을 대비한 남북한 산업협력 전략 및 실행방안(2016), 북한의 기업(2014), 북한 산업 잠재력과 남북한 협력과제(2013), 2000년대 북한의 산업 및 기업 : 회복과 작동방식(2010) 등이다.

    Close
  • 이장원

    한국노동연구원부
    선임연구위원

    분과 세션 I. 트랙 2

    이장원

    한국노동연구원부
    선임연구위원

    이장원 선임연구위원은 1996년부터 한국노동연구원에서 근무하면서 임금직무센터 소장, 노사관계연구본부장을 역임했으며 대외적으로는 최저임금위원회 공익위원, 국제노동고용관계학회 서울 세계대회 조직위원장을 지냈고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차기(2020) 회장이다. 아울러 2018년부터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다.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카고 대학교에서 사회학으로 석사 및 박사를 받았다.

    Close
  • 이양주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분과 세션 II. Track 1

    이양주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양주는 현재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원이다. 1997년에 서울대학교 조경학 박사학위를 받고 경기연구원에 입사했다. 23년 간 200여편의 경기도 정책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경기도의 산림, 공원, 도시농업 등 그린 인프라 정책 분야이다. 가장 강조하는 것은 강산벨트 즉, 우리 국토 산줄기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강줄기까지 연결시키는 것이다. 환경부의 국가 생태축, 보호지역의 지정과 관리, 국가 지질공원 정책을 자문해왔고 경기도와 시와 군의 자연보호와 공원녹지 정책을 자문해왔다. 

    Close
  • 이재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원장

    개막식 / 특별강연 / 라운드테이블 / PS7

    이재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원장

    이재영 박사는 현재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또한 한국태평양경제협력위원회(KOPEC) 회장직을 맡고 있으며,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 및 외교부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자문위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정책자문관, 청와대 국가안보실 정책자문위원을 역임하였다. 이재영 원장은 하버드대학교와 옥스퍼드대학교에서 방문학자를 거쳤으며, 한국유라시아학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또한 한양대학교 국제대학원 겸임교수를 역임하였으며, 러시아과학원 극동지부 경제연구원 명예교수직을 수여 받았다.


    한양대학교에서 학사 및 석사를 마치고 러시아 모스크바국립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지난 25년간 경제학자이자 연구자로 활동하며 북방 유라시아 지역의 경제 및 통상과 관련된 수많은 논문과 저서를 집필한 바 있다. 최근 저서로는 『한반도 평화번영과 남북러 3각 협력』(공저, 2018), “The New Northern Policy and Korean-Russian Cooperation”(2018), 『The Political Economy of Pacific Russia』(공저, 2017) 등이 있다.

    Close
  • 임강택

    통일연구원
    원장

    분과 세션 I. 트랙 1

    임강택

    통일연구원
    원장

    임강택 통일연구원 원장은 통일과 북한문제 전문가로, 연구분야는 북한 대외무역/경제정책, 개혁과 개방, 남북경제협력과 동북아 경제협력이며, 『‘하나의 시장’ 형성을 위한 시장친화적 남북경제협력 방식의 모색』(공저), 『대북제재 국면에서 남북 교류협력 추진 방안』 (2018), 『대북제재 국면에서 남북 교류협력 추진 방안』 (2017), 『개성공단 운영실태와 발전방안: 개성공단 운영 11년(2005~2015)의 교훈』 (2016) 등을 집필했다.

    그는 현재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전문가 자문위원, 통일부 정책자문위원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이전에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정책위원장(2013-2017), 대통령자문 동북아시대위원회 전문위원(2003-2007) 등을 역임했다.

    임강택 원장은 통일연구원의 선임연구위원 이었으며, 미국 뉴욕주립대학교(올바니)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Close
  • 임을출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ICNK 센터장

    분과 세션 V. 트랙 2

    임을출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ICNK 센터장

    현재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겸 북한개발국제협력센터(ICNK) 센터장을 맡고 있다. 남북정상회담 추진위원회 자문위원, 청와대 국가안보실 정책자문위원, 통일부 정책자문위원 등을 맡고 있으며, 개성공단지원재단, 국가인권위원회, 중소기업중앙회 등에서도 자문활동을 하고 있다.


    코트라에서 남북경협 및 북한경제 분석가로 활동하였고, 미국 조지타운대학에서 객원연구원으로 연구활동을 하기도 했다.

    Close
  • 임정관

    경기도청 평화협력국
    경기도 통일분야 전문관

    분과 세션 II. Track 2

    임정관

    경기도청 평화협력국
    경기도 통일분야 전문관

    임정관은 현재 경기도 평화기반조성과에서 지자체 남북교류협력과 통일분야 정책개발 전문관으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는 북한과의 전면적인 교류협력에 대비, 북한농촌종합개발과 같은 대규모 개발협력 사업의 계획과 추진전략 수립을 담당하고 있다.


    연구관심분야는 남북교류협력, 국제정치(법), 민주주의이다.


    서강대학교 정치학 학사, 석사(비교정치), 미국 Albany Law School에서 J.D.를 받았으며,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상임연구원,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으로 재직했었다. 

    Close
  • 임형준

    유엔세계식량계획
    한국사무소장

    분과 세션 II. Track 2

    임형준

    유엔세계식량계획
    한국사무소장

    임형준은 한국국적으로 현재 유엔세계식량계획 한국사무소 소장을 맡고있다. 그는 2002년 1월부터 유엔세계식량계획에 초급전문가(JPO)로 활동했으며, 온두라스, 기니비사우, 라오스에서 복잡하고 시급한 사업을 운영하고, 개발계획을 관리하였다. 이후에는 이탈리아 로마 소재의 유엔세계식량계획 본부로 자리를 옮겼으며, 아시아 지역 기부자를 담당하는 사무관을 지낸 후, 한국으로 발령받았다.


    20대 시절, 3년 반 동안 배낭여행을 통해 세계 80여개국을 돌아다녔으며, 몇 권의 책을 저술하였다. 1999년에 여행기를 담은 “나는 지구를 콱 삼켜버렸다”와 유엔세계식량기구에서의 개인적인 경험과 빈곤퇴치 활동을 담은 “그래 함께 웃자”를 출판하였고, KBS TV 다큐멘터리로도 방영된 “지구촌 한국인 젊은 그대”에서 세계 속에 한국의 자부심을 심은 한국인의 이야기로 소개되었다.


    그는 1997년과 1998사이에 우리나라 유력지인 한겨례 신문에 주간 컬럼을 게제하였고, 2000년대 중반 한울안 신문에 월간 컬럼을 개제하였다. 각 정부부처와 대학, 연구소 등 다양한 기관에 강연과 연설을 하였고, 2015년 3월부터 6월까지 서울대학교에서 초빙교수로 “국제개발실제연습” 영어강의를 진행하였다.


    그는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LD(Language & Diplomacy) 학부에서 학사학위를, 하버드 케네디 스쿨에서 공공행정학 석사를 취득하였다.

    Clos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