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럼

성(Last name) 가나다순

* 사진을 클릭하시면 연사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사오 토시아키

    국제기독교대학교
    교수

    분과 세션 IV

    사사오 토시아키

    국제기독교대학교
    교수

    사회와 공동체 심리학자인 사사오 토시아키 박사는 일본 국제기독교대학교(ICU) 심리학 및 교육학 교수이고 교육 및 언어교육학과 학과장이다. ICU의 평화연구소 소장으로 학제 간 평화 연구 프로그램을 총괄한다. 사사오 박사는 평화연구 이니셔티브 활동의 일환으로 ICU 학생들을 위한 평화포럼과 한국 견학을 매년 조직하고 한국 독립운동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한국 방문을 준비 중에 있다. 그는 30여년 동안 미국, 폴란드, 일본 및 한국 등의 다양한 국가에서 강의와 연구활동을 하였다.

    사사오 박사는1992년에 로드니 킹 사건의 평결이 내려진 이후 발생한 4.29 LA 폭동을 경험했고, 이는 그가 1990년대에 연구자로서 한국계 미국인 및 기타 이민자 지역사회에 참여하는 계기로 이어졌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UCLA)에서 강의와 연구를 수행한 후 1997년 일본 ICU에서 교수직을 시작했다. ICU는 전후 미래 세대를 교육하는데 있어 평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설립된 일본의 유일한 인문과학대학이다. 사사오 박사는 22년간 ICU 교수로 재직하는 동안 한국 연세대학교 국제 여름학교(2007~2012년)와 심리학 교수로 폴란드 오폴레 대학교(2010~2016년)에서 강의했다.

    사사오 박사의 관심 연구 분야로는 사회적 정의, 사회적 자본 및 심리사회적 재원에 중점을 둔 소수 민족문화 공동체와 학교에 관한 증거 기반 사회적, 지역사회적 개입, 지역사회 및 학교 환경의 혁신적인 평가 방법, 다문화 맥락에서의 교육 전략과 문제 및 학교에서의 기관과 개인의 복지, 작업 환경, 및 지역사회, 세계 갈등과 교육 불균형을 이해하기 위한 평화 심리학의 적용 등이 있다.

    사사오 박사는 미국 심리학회(APA)와 지역사회 및 연구 활동 협회(Society for Community & Research Action, SCRA) 연구원이고,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 글로벌 펠로우(Salzburg Global Fellow) 및 일본 쓰쿠바 대학교의 선임 연구원이다. 또한 일본 심리학회(JPA), 일본 사회심리협회(JSCP), 일본 평화학회(PSAJ) 및 사회적 책임을 위한 심리학자(PSR) 회원이기도 하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박사학위(1988년)를 취득했고, 미국 워싱턴 대학교에서 학사학위(1979년) 및 석사학위(1981년)를 취득했다. 박사후 연구과정으로 UCLA (1988~1989년)에서 미국 문화연구소(IAC) 연구원으로 일했고, 일리노이 대학교 시카고(2003~2004년)에서 미국 정신건강연구원(NIMH) 연구원으로 일했다.

    Close
  • 리 샹양

    중국사회과학원 아태 및 글로벌 전략연구원
    원장

    분과 세션 VII

    리 샹양

    중국사회과학원 아태 및 글로벌 전략연구원
    원장

    리 샹양은 중국사회과학원(CASS) 아태·글로벌전략연구원(NIIS)의 소장이자 선임 연구위원이다. 그는 중국세계경제학회, 중국신흥국경제학회, 중국동남아시아 학회 및 중국아시아-태평양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그는 또한 중국 외교부 국제경제 및 금융 자문위원회와 중국 상무부 국제개발협력 전문가위원회 회원이다.


    리 샹양 소장은 1983년, 1988년, 1998년에 각각 중국의 중앙재경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사학위와 중국사회과학원(CASS)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한 1996년 네덜란드의 틸버그 대학교에서 수학했다. 2004년부터 2009년까지 CASS의 세계 경제 정치 연구소 부소장을 역임한 바 있다.


    리 샹양 소장의 주요 연구분야는 국제경제, 기업이론, 세계화 및 지역경제 통합, 중국의 외교 전략 등으로 해당 분야들과 관련된 저서를 다수 출간했다.

    Close
  • 서보혁

    통일연구원
    평화연구실장

    분과 세션 I. 트랙 1

    서보혁

    통일연구원
    평화연구실장

    서보혁 박사는 현재 통일연구원 평화연구실 실장이다. 서 박사는 현재 비교평화연구회 회장이자 북한연구학회 부회장이고,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인문한국 연구교수와 국가인권위원회 전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그는 정치학을 전공했는데, 특히 고질적 분쟁의 맥락에서 평화와 인권에 관심을 갖고 연구해왔다. 서 박사는 20여년 동안 정부와 비정부기구의 대북정책 자문을 해왔다.


    서 박사의 최근 저작은 다음과 같다. <한국 평화학의 탐구> (2019), <한국인의 평화사상 1, 2>, 공편 (2018), <분단폭력: 한반도 군사화에 관한 평화학적 성찰>, 공편 (2016), North Korean Human Rights: Crafting a More Effective Framework (2016), Asia-Pacific between Conflict and Reconciliation (Co-authorship, 2016), “The Right to Peace and the Anti-THAAD Movement,” at the Journal of Peace and Unification (2019), and “Resolving Korean Conflict through the Combination of Human Rights and Human Security” at the Korean Journal of International Politics (2016).

    Close
  • 서창훈

    우석대학교 이사장
    전북일보사 회장

    라운드 테이블

    서창훈

    우석대학교 이사장
    전북일보사 회장

    서창훈 회장은 대한민국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신문사인 전북일보의 회장을 맡고 있으며 이 지역의 대표 사립대학인 우석대학교의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2005년부터 2010년까지 국제비영리단체로서 민간구호단체인 한민족복지재단 이사겸 전북지부장을 맡아 한반도의 평화정착을 위한 대북 구호활동에 헌신하였고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14기 자문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현재는 한반도평화와경제발전전략연구재단 부이사장으로 활약하고 있다.


    또한, 그는 언론인이자 교육자로서 한반도의 평화와 공동번영 및 통일, 민주주의의 연구 등을 위해 우석대학교 내에 김근태민주주의연구소와 동아시아평화연구소를 설립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전라북도 도민과 학생들에게 통일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우석대학교를 주관으로 하여 통일부의 통일교육지원사업인 통일교육센터를 유치하였다.


    그는 15년간 대북정책전문가 및 평화운동가로서 한국청소년전북연맹 총장, 한국문화예술회관 연합회 부회장, 전국재해구호협회 이사 겸 부회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한미경제연구소 이사를 맡고 있다.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였고 중국 북경공상대학 명예법학박사이다.

    Close
  • 서재철

    녹색연합
    상근전문위원

    분과 세션 II. Track 1

    서재철

    녹색연합
    상근전문위원

    서재철 위원은 20년간 DMZ의 생태 문화 역사 등을 기록하고 조사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 2006년에는 국내외 최초로 DMZ 155마일의 철책선을 직접 걸어서 생태환경과 문화역사에 관한 기록을 하였다. 2015년부터 2017년 사이에는 DMZ내부를 직접 들어가서 60개 이상의 GP지역을 직접 조사하기도 했다.

    2008년에 국내외 최초로 DMZ의 공간적 실체를 담은 DMZ환경실태보고서를 녹색연합 스텝들과 함께 작성하여 발표했다. 2018년에는 DMZ의 생태와 생물다양성에 관한 현장조사 보고서인 생명과 평화의 DMZ보고서를 녹색연합 국립수목원 공동보고서로 발간하는 작업에 핵심스텝으로 참여하였다. 2015년 DMZ공간의 실체를 조사연구한 것을 바탕으로 ‘지구상의 마지막비무장지대를 걷다’라는 책을 발간하기도했다. 2018년에는 한국의 대표적 신문 중 하나인 한겨레신문에 DMZ이야기를 7회 걸쳐서 연재했다.


    2006년부터는 DMZ일원에 주둔하는 군부대의 재해위험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산불과 산사태에 대한 안전 컨설팅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Close
  •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개막식 / 라운드테이블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제7대 이사장으로, 성경륭 이사장은 대한민국 정부와 정책결정자들에게 유수의 정책연구와 정책자문을 제공하는 26개 정책연구기관을 관리·지원한다. 취임 이후 실질 정책과 학술적 이론간의 격차를 해소하고 유수의 정책을 설계·제공하는 소임을 갖고 “포용 성장”을 추진하기 위한 정책 체계를 구축하는데 기여했다. 국제적으로는 정부의 “신남방 정책” “신북방정책”을 지원하고자 연구회 및 국책연구기관의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국내외 유수기관들과 새로운 협력관계를 형성하였다.

    스탠포드대학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한림대학교에서 30년 넘게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한림대학교에서 사회과학 학장으로 역임한 바 있다.

    이러한 이력을 바탕으로 굵직한 정부 요직에서 활동한 바 있다. 특히,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실장(2007~2009)과 대통령 자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초대위원장을 지내면서 대한민국의 혁신도시와 혁신클러스터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주도하였다.

    Close
  • 송영훈

    강원대 강원통일평화연구원
    원장

    분과 세션 II. Track 1

    송영훈

    강원대 강원통일평화연구원
    원장

    송영훈 교수는 2015년부터 강원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서 재직 중이며, 2019년 3월부터 통일강원연구원장으로서 한반도 국제관계와 평화 문제에 대한 연구와 사업 수행하고 있다. 그는 또한 강원대학교 난민연구센터장으로서 난민의 인권과 인도적 위기, 개발협력을 연계하는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강원대학교에 부임하기 전에는 통일연구원과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에서 근무하면서 남북관계와 평화인문학 관련 논문들을 다수 발표하였다. 그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교에서 국제정치 전공으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Close
  • 송치웅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글로벌혁신전략연구 본부장

    분과 세션 III

    송치웅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글로벌혁신전략연구 본부장

    송치웅 박사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선임연구위원으로서 다양한 과학기술혁신 국제협력 사업에 참여해 왔으며, 다수의 기술혁신 경제학 논문을 발표해 왔다.

    현재는 글로벌혁신전략연구본부장으로서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다양한 글로벌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외부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아태지역 과학기술협력사업을 총괄하고 있으며 또한 한-아세안 과학기술협력협력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신북방-신남방 과학기술협력 프로젝트와 K-Innovation 탄자니아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KOICA와 한국수출입은행의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를 다수 수행한 바 있다.

    또한 송치웅 박사는 한국외국어대학교, 경기대학교, 가천대학교 및 서울대학교에서 강의한 바 있으며 특히 2012년도부터 2016년까지 가천대학교 도시계획학과의 겸임교수를 역림한 바 있다. 2014년에는 모교인 미국의 George Washington 대학의 방문연구자(Visiting Scholar)로서 미국의 우주정책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송치웅 박사는 학회 활동에도 활발히 참여해 왔다. 한국생산성학회의 이사 및 상임이사를 역임해 왔으며 편집위원회 간사 역할을 수행한 바 있다. 최근에는 국제지역학회의 부회장 겸 편집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기술경영경제학회, 한국경제지리학회 및 한국생산성 학회의 이사 또는 상임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학회 활동을 기반으로 송치웅 박사는 해외의 SSCI 저널 및 국내 등재지 등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해 왔다.

    Close
  •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

    전 인도네시아 대통령

    개막식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

    전 인도네시아 대통령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 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인도네시아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며 현재 인도네시아 민주투쟁당 총재이다. 인도네시아 독립 영웅이자 초대 대통령인 수카르노 전 대통령을 부친으로 두었고, 2001년부터 2004년 10월까지 인도네시아의 대통령으로 재임했다.


    1983년 인도네시아민주당(PDI)에 입당해 본격적으로 정치활동을 시작했고 1993년에 당수로 선출되었다. 수하르토 대통령 사임 후 치러진 민주 선거에서 부통령으로 당선되어, 압둘라만 와히드 대통령이 부패 혐의로 2001년 탄핵된 후 대통령 직을 승계하였다. ASEAN 국가의 지도자로서 수년간 국제 정세에 대해 의견을 피력해 왔으며, 아웅산 수치 여사의 석방을 위해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다.


    파자자란대학교에서 농업학(1965–1967)을, 그리고 인도네시아대학교에서 심리학(1971~1972)을 공부했다. 

    Close
  •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
    (1998 ~ 2005)

    개막식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
    (1998 ~ 2005)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는 1944년 4월 7일 독일 모센베르크에서 태어났다. 중학교를 졸업한 후 소매상 판매직 견습생 과정을 마치고, 야간학교를 다니며 대학 입학 자격을 취득했다. 괴팅겐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한 그는 1976년 하노버에서 변호사 자격을 취득했다.


    1980년부터 1986년까지, 그리고 1998년부터 2005년까지 독일 연방하원 의원으로 활동했으며 1990년부터 1998년까지 니더작센주 총리를 지냈다. 1998년 10월 27일 제7대 독일 연방총리로 선출되어 2005년까지 총리직을 수행했다. 그는 총리로 재직하는 동안 노동복지 개혁정책인 ‘어젠다 2010’을 추진해 독일의 경제 위기의 탈출구를 제시했다.


    현재 하노버에서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Close
  • 마리연 스트뤼커

    자연환경국민신탁
    국제협력담당관

    분과 세션 VI

    마리연 스트뤼커

    자연환경국민신탁
    국제협력담당관

    마리연 스트뤼커는 독일연방공화국 외교부가 제공하는 메르카토르 펠로우십 (Mercator fellowship)의 일원으로 한국 자연환경국민신탁에 합류해 국제협력관리자로 일하고 있다. 그는 자연환경국민신탁에 합류하기 전 태국 방콕 소재 유엔환경계획 아시아 태평양 사무소 (UN Environment Asia and Pacific)의 생물 다양성 및 생태계 관리국에서 일했고, 독일 본에 있는 NEES 식물 생물다양성 연구소(NEES Institute of Biodiversity of Plants)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그는 성공적인 독일 그린벨트 (Grünes Band Deutschland)를 참고해 한국 비무장지대의 생물다양성과 자연 유산에 중점을 두면서 유럽과 아시아의 학제 간 및 문화 간 교류에 전념하고 있다.


    마리연 스트뤼커는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생물 역학 석사학위를 취득했고, 브레멘 응용 과학 대학교에서 생체모방 기술과 생물학적 영감 학사학위를 취득했다. 마리연 스트뤼커는 전문성과 연구 경험 외에 KBS 방송국에서 근무한 경력도 있다. 

    Close
  • 캐슬린 스티븐스

    한미경제연구소
    소장

    개막식 / 라운드테이블

    캐슬린 스티븐스

    한미경제연구소
    소장

    미국의 외교관 출신으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주한 미국 대사를 지냈다. 외교관으로 한국 외에 중국, 구(舊) 유고슬라비아, 포르투갈 등지에서 근무했고, 특히 북아일랜드 벨파스트 총영사로서 북아일랜드 평화협상에 참여해 1998년 ‘성(聖)금요일 협정’ 체결에 주요한 역할을 했으며, 공석중인 인도 주재 대사 대행으로 근무하기도 했다(2014-2015년).

    또한 미 국무부 공공외교 및 공보 담당 차관(2012년),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수석 부차관보를 거쳐 선임고문(2005-2007년), 유럽·유라시아 담당 부차관보(2003-2005년), 그리고 빌 클린턴 대통령 임기 중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유럽 담당 국장을 역임했다.

    스탠포드 대학 아태연구소 윌리엄 J. 페리 석좌위원(2015-2018년) 역임했으며, 현재 맨스필드 재단(Mansfield Foundation) 특별 펠로우, 태평양세기연구소(Pacific Century Institute) 이사회 의장, 아시아재단(The Asia Foundation) 이사, 코리아소사이어티(The Korea Society) 이사로 활동 중이다.

    2018년 9월부터 워싱턴DC 소재 한미경제연구소의 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Close
  • 승재현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분과 세션 VI

    승재현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승재현 박사는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의 연구위원이다. 현재 연구원 국제협력실의 부센터장직을 맡고 있다. 승재현 박사는 BK21 박사후연구원 및 성균관대학교 로스쿨 교수로 재직하였다.


    2014년부터 현재 법무부 법무정책평가위원, 법무부 여성아동정책자문위원, 통일부 남북통합법제추진단 위원, 국무조정실 마약류대책 실무위원을 맡고 있다. 또한 2014년부터 대법원 전문심리위원, 2012년부터 아시아/태평양 불법자산몰수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그의 주된 관심분야는 양형, 범죄방지 및 형사사법, 전환기정의, 초국가적 조직범죄 등으로 최근 연구논문으로는 ‘사이버범죄의 수사효율성 강화를 위한 법제 개선 방안,’ ‘성범죄 원인 및 발생환경 분석을 통한 성범죄자 효율적 관리방안,’ ‘Analysis of Causes and Environmental Factors related to Incidence of Sexual Violence,” and “Forensic science meets clinical pharmacology: pharmacokinetic model based estimation of alcohol concentration of a defendant as requested by a local prosecutor’s office’ 등이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형사법으로 석박사를 취득했다.

    Clos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