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럼

성(Last name) 가나다순

* 사진을 클릭하시면 연사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영자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분과 세션 I. 트랙 1

    박영자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박영자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이화여자대학교 통일학연구원 연구교수,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지역연구소 책임/객원 연구원,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소 학술연구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정책위원, 통일부 정책평가위원/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정치외교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주요 연구분야는 북한정치, 비교체제, 정치변동, 균열과 통합이다.

    Close
  • 박은진

    국립생태원
    경영기획실장

    분과 세션 II. Track 1

    박은진

    국립생태원
    경영기획실장

    박은진 박사는 유네스코MAB위원회 위원, 제16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 접경지역 정책심의위원회 위원, IUCN 접경보호지역특별그룹 참여 등 접경지역 생태환경보전 정책 전문가로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미시간주립대학교에서(2000-2005년) 연구원을 역임하여 탄소격리 관련 연구활동을 했으며, 경기연구원에서(2006-2014년) 연구위원을 역임하여 국가와 지역차원에서 자연자원과 생태계서비스 관리 정책연구를 주로 수행하였다. DMZ 생태평화공원 조성, DMZ 생물권보전지역 선정 및 관리, DMZ 일원의 지속가능발전 정책 등 DMZ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논저에 「DMZ 일원 주요 자원의 보전 가치 추정 연구」(2010), 「DMZ 생태평화마을 조성 및 관리 방향 연구」(2012), 「DMZ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관리계획 수립 연구」(2012), 『DMZ가 말을 걸다(2013)』등이 있다. 자연자원과 생태계서비스의 지속가능성 및 가치에 관심이 많으며, DMZ 생태계의 제도적 보호와 지역주민 참여과정 및 인식증진을 통한 지속가능발전 기반 구축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Close
  • 박훈민

    한국법제연구원
    통일법제연구실 부연구위원

    분과 세션 VI

    박훈민

    한국법제연구원
    통일법제연구실 부연구위원

    박훈민 박사는 2015년 한국법제연구원 통일법제연구지원사업 출범 당시부터 창설멤버로 참여한 후 현재까지 활동하면서 남북관계 관련 법제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기존 남북한 통일분야 연구가 북한 정권 내 ‘급변사태’ 등을 전제로 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지만, 박훈민 박사는 남북한 간의 협력 및 북한의 개혁개방화 관련 법제 분야에 주된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남북교류협력법, 평화경제특구법안에 관하여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통일부, 법제처 등과 협력하여 관련 연구과제를 수행하여 왔으며, 통일법제 분야 관련 정부 위원회 등에서 자문을 한 바 있다. 또한 국회 입법지원단 위원,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한반도평화번영연구단 위원 등도 역임하였다. 통일법제 분야 이외에도 각종 행정법 분야와 관련하여 연구 및 자문을 하고 있다.

    그는 서울대학교 법과대학과 같은 대학원 법학과에서 법학사, 법학석사 및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주 연구분야는 행정법 등 공법 분야였다. 2014년에 한국법제연구원에 입사 후 현재까지 근무 중이다. 

    Close
  •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분과 세션 IV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반상진 교수는 2018년 4월부터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으로 재직 중이며 OECD 교육연구혁신센터(CERI) 집행위원이자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교육분과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사회과학논문색인(SSCI) 등재지인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의 편집장이기도 하다.

    17년 간 전북대학교 교육학과 교수직을 맡고 있는 반상진 교수는 (사)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소장(2009년 9월 ~ 2011년 6월), 한국교육정치학회 회장(2015년 1월 ~ 12월),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회장(2017년 3월 ~ 12월) 등 다양한 직책을 역임하였다.

    그는 학계에 몸담으면서 다수의 저서와 논문을 집필하였으며 최근 공저로는 대학평가의 정치학(2017), 생산가능인구 감소시대 인력정책 10대 이슈(2014)가 있다.

    반상진 원장은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에서 교육행정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Close
  • 백선희

    육아정책연구소
    소장

    라운드 테이블

    백선희

    육아정책연구소
    소장

    백선희 소장은 2017년 국무총리산하 국책연구기관인 육아정책연구소장으로 부임하였으며, 아이 행복과 육아 행복의 대한민국을 위한 육아정책 패러다임의 전환을 도모하고자 연구소의 다양한 정책연구와 사업을 이끌어오고 있다. 연구소의 국제저널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의 발행인이기도 하다.


    백 소장은 아동, 여성, 저출산과 관련하여 중앙 및 지방정부와의 주요 정책자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의 정책운영위원으로 활동하며 우리나라 초저출산 현상 극복을 위한 정책 연구와 개발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외 보건복지부 중앙보육정책위원회 위원, 보건복지부의 성평등자문위원회 위원, 서울시의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 등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의 보육정책, 성평등정책, 시민복지정책 자문위원으로서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ESD 위원이면서 통일정책연구공동의장단의 의장이기도 하다.


    중앙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세인트루이스 워싱턴대학교와 산호세주립대학교의 연구자로 활동하였다.

    Close
  • 티모페이 보르다체브

    고등경제대학 종합유럽국제연구센터
    학술자문위원

    라운드 테이블

    티모페이 보르다체브

    고등경제대학 종합유럽국제연구센터
    학술자문위원

    티모페이 보르다체브 교수는 2004년에서 2009년까지 러시아 연방의 공공단체들을 위해 유럽연합의 내부 개발 및 러시아-EU관계에 관한 400개 이상의 분석 자료를 공동 저술했다. 이후 세르게이 A. 카라가노프가 이끌고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유럽 연구소(IERAS), 외교 및 방위 정책위원회 (CFDF) 및 전략 분석 연구소(ISSA)의 대표들로 구성된 실무그룹에서 분석적 검토를 준비하고 있다. 그의 저서인 『새로운 개입주의와 현대 평화유지』(М, MONF, 1998년)는 이 문제에 대한 러시아 최초의 기초 연구라 할 수 있다.


    보르다체브 교수는 러시아-유럽 관계, EU 외교 정책, 유럽의 민관 관계, 유럽 및 국제 안보, 유라시아 경제 통합에 관한 전문 연구자이다.


    현재 유럽 및 국제종합연구센터(CCEIS)와 모스크바 고등경제대학교 지도 교수이고, 러시아 발다이클럽 연구소장이다. 

    Close
  • 안드레이 비스트리츠스키

    발다이클럽 발전 및 지원 재단
    이사장

    개막식

    안드레이 비스트리츠스키

    발다이클럽 발전 및 지원 재단
    이사장

    現 발다이클럽 이사장 겸 러시아 고등경제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디자인 대학 학장 및 교수이다.


    1985년부터 1991년까지 교육과학아카데미 선임 연구원으로 재직했고, 이후 1991년부터 미디어 산업에 종사하여, 전러시아 국립 텔레비전 및 라디오 회사(RTR) 시청자 연구 부서장 및 다수의 라디오·TV 방송작가 및 진행자로 활동했다. 1993년부터 1996년까지 RTR에서 사회학 연구를 주도했고, 이토기(Itogi, 뉴스위크 러시아어판) 잡지의 사회부를 지휘하기도 했다(1996-1997년). 테베 첸트르(TV Tsentr)에서 정보부 부국장 역임하고(1997-1998년), 이후 BBC에서 러시아 뉴스 서비스 프로듀서(1998-1999년)로 활동했다. 1999년에는 비공식 모스크바 페스티벌 조직위원회 공동 의장으로 활동했으며, 모스크바 대안신문 편집위원회 위원 및 마야크 스테이트 라디오 방송국(러시아의 주요 정보 라디오) 위원장을 역임했다. 2000년에 러시아 국영TV방송사 베스티(Vesti)의 사장을 역임했다.


    동시에 RTR 부사장 및 러시아 TV 정보프로그램부 부장을 지냈고(2000-2008년), 국제방송사 유로뉴스(Euronews) 이사회 회원(2000-2013년) 및 부사장을 맡았다. 월간 잡지 아폴로지아(Apologia) 편집장을 역임했고(2005-2007년) 국영라디오방송국 러시아의 소리(44 개 언어로 방영되는 러시아 국제 방송사) 회장직(2008-2014년)을 지냈다.


    2001년부터 러시아 고등경제대학교에 재직하여 2014년부터 커뮤니케이션·미디어·디자인대 학장으로 직위를 수행했다. 2008년부터 독립국가연합(CIS) 각료위원회 위원장 및 공공 텔레비전·라디오방송단체 회장으로 활동했다. 2014년부터 발다이클럽 개발지원기금 이사장과 러시아 통신부 공공 감독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1989년에 교육학박사를 취득하였고, 러시아작가협회 회원으로 2007년 6월 명예훈장을 수여받았다. 『구소련 해체 당시 청년하위문화와 러시아 지식인』(1991년) 등의 서적을 출판했고 다수의 신문과 잡지에 기고문을 게재했다.

    Close
Top